[인터뷰] 동평한의원 최재화 원장 “자가치유력 높여 불면증 및 전립선 치료”
상태바
[인터뷰] 동평한의원 최재화 원장 “자가치유력 높여 불면증 및 전립선 치료”
  • 손은경 기자
  • 승인 2017.06.21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손은경 기자] 인체에 나타나는 통증 증상은 인체가 스스로 몸을 치유하고 복구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레 나타난다. 통증은 신호가 되어 인체 스스로 병을 이겨내기 위해 면역물질을 더 많이 배출하는 역할을 하고, 인체의 주인에게 일종의 주의 신호를 보낸다. 건강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인체가 스스로 몸을 잘 치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동평한의원 최재화 원장을 만나 인체의 자가치유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자문했다.

동평한의원 최재화 원장, 사진=손은경 기자

▲ 동평한의원은 어떤 병원인가
동평이란 건강하고 아프지 않게 평생을 사는 것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라는 믿음으로 모두가 동등하고 평등하다는 뜻입니다. 모두가 건강한 세상을 만들어가는 한의원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병원에서 진통소염제 및 화학 약물로 인체에 나타나는 통증을 다스린다면 동평한의원은 옛 선조의 수천 년간의 임상경험을 토대로 인체의 자가치유력을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병의 치유에 접근합니다. 정확히 말해서 한의사가 치유하는 것이 아니라 인체가 스스로 잘 치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 동평한의원의 시술 및 요법은 무엇이 있나
동평한의원은 불면증과 전립선 치료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우선 불면증의 경우 병원에서 처방받은 불면증약을 이미 수년간 복용하고 있지만 충분한 효과를 못 보고 오히려 수면제의 부작용으로 우울증, 심신 기능 저하, 숙취감 등으로 정신건강과 육체건강이 더욱 악화된 환자분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수면제는 반드시 단기간만 사용해야 하며 장기간 사용은 신중해야 합니다.

독일의 한 대학연구팀 실험에 의하면 잠을 잔 집단과 밤을 새운 집단의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T세포 수치를 측정해본 결과 잠을 잔 집단은 T세포 수치가 급격히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만큼 숙면은 건강에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미 수천 년 전부터 불면증의 원인을 다양하게 이해하고 처방했습니다. 단순하게 스트레스 문제로 보는 것이 아니라 심담허겁, 간양상항, 간기울결, 사려과다, 기혈양허, 심신불교 등으로 원인을 나누어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단계별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전립선의 경우 성 기능을 강화시키면서 치료하는 방식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고환은 정액을 생성하고 분비하고 전립선에서 생성하는 액체는 정자를 보호하고 운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성기능쇠퇴와 더불어 전립선은 비대해지기 쉬운데 전립선에 문제가 생기면 오줌을 시원하게 눌 수 없고 소변을 본 후에도 잔뇨감, 불쾌감이 남는 일이 많습니다.

갈수록 앉아서 일하는 일이 많아지면서 전립선 질환을 겪는 연령대가 젊어지고 있습니다. 양방에서는 50대 이후 전립선은 생식기능도 없고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암 등이 생길 수 있는 병소가 되는 쓸모없는 기관으로 퇴화해버린다고 하는데, 한의학에서는 전립선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남성의 생식기능을 유지하는 것과 직결돼 있다고 봅니다. 동평한의원에서는 벌침과 거머리연고를 이용해 남성 성 기능을 강화시키면서 전립선 비대증을 치료합니다.

벌침은 이미 수천 년 전부터 항염증 작용과 혈류개선 효과가 탁월하여 남성 성 기능 강화에 이용하였고, 거머리연고는 동평한의원에서 특화해 제작한 것으로 거머리의 탁월한 모세혈관재생작용과 혈류개선효능은 전립선비대증을 개선하면서 남성의 성 기능을 강화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한약, 왕뜸 치료와 병행하면 전립선 질환을 치료하고 더불어 성 기능이 강화됩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 시 사용되는 거머리, 사진제공=동평한의원

▲ 치료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동평한의원에서는 침 치료와 더불어 뜸치료를 병행합니다. 특히 약재를 이용한 왕뜸을 모든 만성병에 시술하고 있습니다. 약재를 이용한 왕뜸이란 간접구를 말하는데 약재를 피부에 올려놓고 그 위에 뜸을 뜨는 것입니다. 뜸의 기운과 약 기운이 피부를 통해 인체 경혈을 자극하여 일반적인 뜸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벌 독을 이용한 봉침은 인체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함염증작용이 뛰어납니다. 질병이란 결국 모두 염증 작용이란 점에서 봉침 치료는 면역계를 자극하여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극대화하는 안전한 천연 치료법입니다. 침·뜸 치료와 더불어 내장을 수기로 자극하는 내장이완요법을 시술합니다. 이러한 내장이완요법은 장부를 자극하는 발성법과 같이 시술하면 내장기능을 활성화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 병원에서 진행하는 기공치료는 무엇인가
기공이란 비과학적이거나 미신적인 초능력을 말하는 게 아닙니다. 쉽게 말해 인체의 자가치유력을 극대화시키는 자세와 호흡법, 발성법이 기공입니다. 쉽게 들리지만 올바른 자세와 호흡법으로 행해지지 않으면 아무런 효과도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부작용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기공을 접한 계기로는 10년 전 태극권 수련을 계기로 중국 내가 3권인 태극권 팔괘장 형의권을 수련한 경험에 있습니다. 내가권이란 근육에서 나오는 힘보다는 인체의 경기(經氣), 즉 인체에 흐르는 경락의 기에 집중하는 권술입니다. 이밖에도 발성법을 통해 인체의 근원적인 포인트를 단련하는 택견과 인체의 각 장부를 음성으로 자극하는 양생술인 육자결 발성법을 익힌바 동평한의원에서는 육자결 발성법과 더불어 장부에 직접적인 자극으로 장부를 해독시키고 장부의 회복능력을 극대화하는 내장이완요법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미국 국립암연구소에 의하면 미국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암치료 대안요법이 천연식품과 호흡법이라고 합니다. 천연식품이 한의학의 한약에 해당한다면 호흡법은 도인술 즉 기공에 해당하는 것이지요. 기공치료를 한약, 침뜸과 병행하면 수면제 없이도 심리적 안정을 가져와 불면증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항암수술로 인한 부작용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손은경 기자 startofdream@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