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시각장애인공무원 교육용 교재 최초 제작

기사승인 2018.07.11  14:09:06

공유
default_news_ad2

- 지방자치인재개발원-국립중앙도서관, 장애인 교육교재 제작 손잡아

[KNS뉴스통신=한종수 기자] 1년 전 시청에서 사회복지업무를 추진했던 김 씨.

그는 중증 시각장애인으로 점자전환기기(한소네)를 지니고 다니며 활동도우미를 상시 동행하고 있다.

교육교재 형식으로 점자책자 보다 음성청취 가능하고 한소네를 통해 점자전환되는 데이지 파일을 선호한다.

동사무소에서 행정업무를 보고 있는 공무원 박 씨. 동공장애 저시력자로(3급) 확대경을 상시 소지하며 업무를 보고 있다.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교육에 참여했을 때 시각장애인을 위해 교재를 별도로 제작하였으면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장애인공무원을 위한 교육용 교재가 제작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원장 박병호·이하 자치인재원)은 11일 국립중앙도서관과 업무협약(MOU)을 갖고,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장애인공무원 교육용 교재 제작에 공동협력키로 했다.

이 자리에는 국립장애인도서관을 비롯해 17개 시·도 공무원 교육기관이 참석해 교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장애 불편이 없는 평등한 교육권 보장에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현재 시·도 장애인공무원 채용이 꾸준히 증가(지난해 기준 전국 9,450명, 이중 시각장애인 1,390명)하는 추세에서 비장애인과 장애인의 통합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상황.

이번 협약은 시각 장애인용 교육교재 없이 교육 진행에 따른 장애로부터 불편 없는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교재제작 지원 사업을 검토하면서 출발했다.

자치인재원은 앞서 17개 시‧도 장애인 공무원 교육운영 현황 조사를 통해 시각 장애인 교육용 교재 수요를 파악했다.

특히 활동장비 지원 사례 수집, 지자체에서 근무 중인 시각장애인 면담 등을 통해 시각장애인 교재는 점자책자가 아닌 음성전환과 점자전환이 가능한 프로그램파일(데이지파일)로 제작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판단했다.

데이지파일이란 시각장애인용으로 개발된 컴퓨터 음성도서 파일로 텍스트 청취와 점자파일로 전환 가능하며, 텍스트를 볼 수 있어 저시력자도 활용 가능하다.

자치인재원은 이에 장애인도서자료를 제작하는 국립장애인도서관과 기관 간 협업을 통해 시각장애인공무원 대상으로 공무원교육의 필수과목인 공통교재 7과목을 제작하게 된 것.

7과목으로는 기획실무, 행정절차법, 지방공무원인사제도, 지방예산실무, 회계실무, 민원실무1·2, 행정업무운영실무가 해당된다.

업무협약으로 자치인재원에서는 장애인공무원 공통교재 제작을 위한 교재를 제공하고, 국립장애인도서관에서는 대체자료를 제작한다.

이를 자치인재원이 17개 시‧도 공무원 교육기관에 무상으로 배포해 시각장애인의 실무교육에 활용하고, 매년 신규 생산하는 실무교육교재는 시각장애인용 파일로 제작·보급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자치인재원과 국립중앙도서관은 양 기관의 교육운영 시 교육과정·강사 정보 및 전문 인력 상호 지원에 나서며, 기관 간 도서정보 교류 및 시설 활용 등 협력 분야를 넓히기로 했다.

박병호 지방자치인재원장은 “국립중앙도서관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다양한 협력 사업이 이어지길 바란다”며, “이제는 교육기관 간 교류와 협력 사업이 단순 교육과정운영 협력에만 그치지 않고 우리 주변에서 일하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 확장으로 연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자치인재원은 17개 시·도 공무원 교육기관과 강사정보를 공유해 효율적으로 교육을 시행하고, 국민들이 교육원 시설을 좀 더 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자치인재원 누리집을 통해 유휴시설현황을 통합‧제공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한종수 기자 press738@naver.com

<저작권자 © KNS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6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실시간 인기기사

ad66
ad56
default_side_ad2

이 시간 세계

ad59
ad57
ad47
item76
ad37

지역뉴스

ad50
ad5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58
ad39

연예뉴스

1 2 3 4 5
item84
ad63
ad61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top
default_bottom_notch
ad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