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권경근의 진짜웨딩] 지자체의 결혼 지원 정책에 관하여
상태바
[권경근의 진짜웨딩] 지자체의 결혼 지원 정책에 관하여
  • 권경근 웨딩칼럼니스트
  • 승인 2018.08.23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경근 웨딩칼럼니스트.<사진=KNS뉴스통신DB>

[KNS뉴스통신]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올해 5월의 혼인 건수가 1년 전보다 약 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거문제를 포함한 다양한 이유로 혼인 건수가 계속해서 줄어드는 추세다. 물론 결혼식 준비에 대한 부담도 한몫한다. 몇몇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혼인율을 높이겠다는 취지로 결혼 준비에 관한 지원 정책들을 내고 있다. 그러나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책들이 효과적으로 결혼을 장려하고 있을까? 각 지자체의 정책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얼마 전, 충청북도와 관내 시군에서는 중소기업 등과 손잡고 행복 결혼공제라는 정책을 내놓았다. 노동자가 다달이 30만 원을 내고, 충북도와 시군, 기업체가 일정 금액을 내어 중소기업에서 5년간 근속하면, 총 5천만 원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현재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청년 내일 채움 공제와 별반 다를 것이 없어 보인다. 일정 기간을 근속해야 하고, 사업자의 동의가 필요하며, 노동자와 기업, 정부가 일정 금액을 적립해서 지원금을 주는 방식이 같다. 다른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하지 않고, 결혼을 장려하는 것과 직장에서 근속을 단순하게 연결한 데 허점이 있다고 본다. 게다가, 혼인 후 출산을 생각하는 여성들 처지에서는 5년간 근속하기는 쉽지 않다. 그리고 이직이 활발해진 요즘 분위기에는 맞지 않기도 하다. 

현재, 용인시와 의정부, 전주 등 각 지역에서도 예비부부를 위한 결혼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대부분은 충북의 사례처럼 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특정 대상을 선정해 지원금을 주는 형태의 정책은, 어떻게 보면 세심한 고민의 흔적이 보이지 않는 것 같다. 결국, 선정된 소수만을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일회성 정책에 그칠 수 있는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다고 해도, 홍보의 부족으로 정작 필요한 예비부부들이 모르는 경우가 태반이다. 무엇보다, 아직은 각 지자체에서 적극적으로 결혼 장려에 관한 정책을 검토하거나, 대책을 내놓고 있지 않은 상황이 안타깝다. 우리나라에서 결혼 관련 대표 정책을 손꼽으라면 무엇이 있는지도 잘 모르는 상황이니 말이다. 

그러나 좋은 사례도 있다. 지난해부터 부산시에서는 부산 드림 결혼식을 진행 중이다. 결혼을 망설이는 청년들을 위해, 결혼 관련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색 있는 공간에서 의미 있는 결혼을 치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필자가 부산의 지하철을 탔을 때, 홍보물이 한눈에 띌 만큼 정책을 잘 알리고 있었다. 이 정책은 사업 기간이 8개월 정도로 지속적이며, 단순히 지원금을 주는 것이 아니라 부산의 랜드마크 등 장소 대여는 물론 예비부부 스스로 결혼을 계획하고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장점이다. 이를 위해, 결혼을 설계하고 행복한 부부가 되는 법 등 결혼에 관한 긍정적인 인식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부산 드림 결혼식을 올린 부부들이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개인적으로 섭외하기 어려운 부산 시민공원, 태종대 전망대 등 특별한 공간에서 결혼할 수 있었던 것이라고 한다. 보통,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결혼 장소를 보면, 구청의 강당이나 연수원 등 젊은 예비부부가 다소 선호하지 않는 곳을 선정한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번의 경우 해운대 더베이101, 광복 롯데백화점 옥상정원과 같은 특별한 곳에서도 결혼을 지원하니, 예비부부의 만족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시 입장에서는 대외적으로 부산을 알리는 홍보 효과까지 덤으로 챙기고 있다. 

한 편, 부산과는 또 다른 결혼 정책을 펼치는 곳이 있다. 영남지역 기초 지자체 가운데 인구가 가장 많은 대구 달서구는, 2년 전 결혼장려팀을 신설하면서 결혼친화도시로 나아갈 것을 선포했다. 솔로 탈출 결혼원정대, 썸남썸녀 매칭행사 등 최근까지 350여 명의 미팅을 주선하고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총 43쌍이 결혼했다. 처음에는 지자체가 만남에 직접 관여하는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으나, 실제 결혼으로 이어지는 부부들이 생기면서 만남이 자연스러워 지고 있다고 한다. 또한, 부모와 자녀세대 간 토크 마당과 결혼 관련 강의 등 인식을 개선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고, 작은 결혼식에 관한 인프라도 구축 중이다. 이렇게 달서구는 ‘결혼’이라는 주제를 지역의 대표 콘텐츠로 만들고 있다. 

가까운 나라 일본의 경우, 지자체와 소상공인이 주최하는 미팅이 결혼을 활성화하는 수단으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동네, 거리에서의 미팅을 의미하는 ‘마치콘’이 유행인데, 처음에는 죽어가는 지역 상권의 상인들이 젊은이들을 위한 이벤트로 시작했다. 처음에는 상권 활성화의 목적으로 개최했으나, 많은 미혼 남녀가 만나는 기회를 통해 자연스럽게 연애도 활발해지고 결혼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졌다. 우리나라에서는 민간에서 솔로 대첩이나 새마을미팅프로젝트 등 실제 참가자가 수천 명에 달할 정도의 미팅 프로그램을 진행한 적이 있다. 얼마 전, TV 프로그램 ‘선다방’도 미혼 남녀가 예쁜 카페에서 선을 보는 포맷으로 인기리에 방영되었다. 결혼 생각이 진지하게 있지만, 이성 상대를 만날 기회가 별로 없을 수 있기에, 지자체에서 만남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만드는 것도 결혼 장려에 효과적인 대책이 될 수 있다. 

다만, 관공서에서 추진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딱딱하다거나 재미가 없을 것 같은 선입견이 있을 수 있다.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선 민관이 협업해야 한다. 젊은 느낌의 스타트업 또는 IT 기업과 손잡고 이런 만남을 주선할 수도 있지 않을까. 가령, 지자체와 배달의 민족이 함께 미팅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는 것이다. 시내에 있는 특정 장소에서 배달 음식들을 시켜 놓고 맛있게 먹으며, 게임도 하고 대화를 나누는 등 편하면서도 재밌는 만남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또는, 야놀자와 여기어때에서 지원하는 멋진 펜션이나 풀에서 파티 형태의 모임을 개최할 수도 있다. 동네에 청년 창업 기업이 있다면 그들과 협업해도 좋다. 특별한 플레이스에서 음식도 먹고 사진도 찍으며 SNS에 공유하는 등 하나의 트렌드로도 자리 잡을 수 있다. 기업으로서는 이미지 제고와 함께, 젊은 남녀도 기대와 호기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렇게 결혼 지원에 관한 정책만으로는 젊은이들의 결혼 걱정을 덜어준다고 보기는 어렵다. 비혼 주의와 같은 결혼에 대한 인식도 단기 대책으로 바꾸기 쉽지 않다. 하지만 결혼을 막상 생각한다면 어렵고 복잡한 일이 아님을 느끼고, 알지 못했던 결혼 관련 지원 대책이 널리 홍보된다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청춘 남녀가 만나는 기회가 많아진다면, 그래서 우연히 사랑하는 사람을 찾게 된다면, 지금보다 더 많은 남녀가 함께 미래를 약속하고 행복을 꿈꾸지 않을까. 지자체에서는 미혼 청년들과 실제 예비부부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그들의 선호를 반영한 정책을 실행해야 할 것이다. 나아가, 결혼에 관한 다양한 지역 콘텐츠들도 앞다투어 나오길 기대해본다.

권경근 웨딩칼럼니스트 skyunion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