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55 (금)
[기자수첩] 삼국지M 피해자, 이펀컴퍼니에 보상청구 가능
상태바
[기자수첩] 삼국지M 피해자, 이펀컴퍼니에 보상청구 가능
  • 이혜진 기자
  • 승인 2018.09.01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료서비스 내용이 표시와 다를 경우 청약철회 및 환불신청 가능
방통을 뽑지 못한 유료 결제 피해자들도 보상해야

[KNS뉴스통신=이혜진 기자] 이펀컴퍼니(대표 이명) 삼국지M(이하 삼국지M)은 게임에 많은 돈을 투자하는 ‘과금러’가 많은 게임이다. 때문에 삼국지M은 모바일게임 매출 TOP10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또한 유명 연예인들의 홍보로 인해 이용자들도 상당히 많고 인기도 높은 편이다. 기자도 30서버에서 게임을 이용하고 있는 유저이다.

이렇듯 인기 많은 모바일 게임 삼국지M이 최근 서비스사인 이펀컴퍼니의 부실운영으로 많은 피해자들이 생겨 지탄을 받고 있다.

만약 피해를 입은 이용자가 있다면 이펀컴퍼니의 이용약관을 꼼꼼히 살펴보고 이펀컴퍼니측에 직접 청약철회, 보상청구를 한다면 자신이 입은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지난 29일 삼국지M은 게임 내 주요 무장인 ‘방통’을 기간 한정으로 무장탐방을 통해 구입 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과정에서 삼국지M은 ‘방통’ 캐릭터 능력에 대해 “최대 등급일 경우 적이 자신의 병력 5%를 사용하지 못한다”고 표기했다. 또한 이는 NPC에도 적용된다고 안내했다.

수많은 유저들이 방통을 구입하기 위해 일명 무장 뽑기로 알려진 무장탐방을 시도했다. 무장탐방을 위해서는 게임내 화폐인 골드가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은 유료졀제를 통해 골드를 구입해야만 했다. 하지만 무장은 확률에 의해 뽑히기 때문에 골드를 구입해 무장탐방을 시도한 이용자들 모두가 방통을 획득한 것은 아니었다.

그런데 삼국지M은 30일 돌연 캐릭터 설명이 잘못됐다며 “NPC에도 적용되는 것은 표기상의 오류”라고 공지했다. 또한 이로 인한 환불 대상을 '방통'을 뽑은 이용자들로만 한정해 피해자들에 대한 제대로 된 보상을 하지 않는다는 지탄을 받고 있다.

 

한편 이펀컴퍼니는 회사 홈페이지에 이용약관을 명시하고 있다.

이 약관 제18조(청약의 철회) 4항에 따르면 “회원은 제1항 내지 제3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유료서비스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에는 구매일 또는 유료서비스 이용가능일로부터 3일 이내,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에 청약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라고 밝히고 있다.

이어 제 22조(환불) 1항은 “회원이 환불을 원하는 경우 회사가 정한 절차를 통해 환불을 신청해야 하며, 회사는 구매 내역을 확인 후, 이용자에게 본인확인을 위한 별도의 서류 제출을 요구할 수 있으며, 환불신청이 정당 여부를 심사합니다”라고 적고 있다.

 

이펀컴퍼니는 지난 30일 삼국지M 공식카페 공지사항에서 “금일 방통 스킬 조호이산이 정상적으로 적용 안 되는 부분에 대해 확인해본 결과 방통의 조호이산 스킬의 경우 NPC 병사가 아닌 플레이어 병사에게만 적용 되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며 “표기 오류로 혼란을 드린점 사과 드리며, 위 부분에 대해서는 담당부서와 논의하여 해결 방안 추가 안내 드리겠습니다. 게임 이용에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라고 방통 스킬 표시 내용이 서비스와 다름을 인정했다.

이펀 컴퍼니가 스스로 표기 오류를 인정한 만큼 이 약관에 따라 방통 스킬 표시를 보고 유료 결재를 했다면 30일 이내에 청약 철회 요청을 할 수 있다.

 

이펀컴퍼니는 단순히 방통을 뽑은 유저 뿐만 아니라 잘못된 표기로 인해 방통을 뽑기를 시도하며 유료결제를 한 이용자들도 그들이 요구한다면 마찬가지로 청약철회를 받아들이거나 적절한 보상을 해줘야 한다고 판단한다.

이혜진 기자/리포터, MAX FC 맥스엔젤, 피트니스 모델, 한국피트니스선수협회 이사

또 집고 넘어갈 문제는 이번 사태로인해 발생한 간접 피해에 대한 보상이다.

예를 들면 ‘모집령’이 모자라 금화를 썼다든지, 방통을 뽑아 스킬에 아이템을 쓴 경우, 방통 뽑기로 올라간 보물이벤트 순위로 인한 피해, 활성화 된 인연 등 전체적으로 흐트러져버린 게임 밸런스 등등 수많은 문제점이 발생했는데 이펀측은 과연 이에 대해서는 어떠한 해법을 내놓을 것인지 지켜볼 일이다. 

이혜진 기자 angel@kns.tv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