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천년전라도 전북문화의 새로운 모색 포럼 개최
상태바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천년전라도 전북문화의 새로운 모색 포럼 개최
  • 송동호 기자
  • 승인 2018.10.16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송동호 기자]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병천)은 오는 17일 오후2시 국립전주박물관 1층 대강당에서 2018년 두 번째 '문화정책포럼 담론과담화'를 개최한다.

전라북도문화원연합회와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번 포럼은 전라도 정도 천년을 맞이해 전라북도의 다양한 문화에 대한 고찰과 향후 문화적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이에 전라북도 문화예술을 선도하는 유관기관의 기관장들이 직접 주제발표자로 나선다.

나종우 전북문화워연합회장이 ‘역사적으로 본 전북문화의 특성’을 주제로 한 기조발표로 포럼의 포문을 연다.

천진기 국립전주박물관장은 ‘박물관의 미래전략’을 주제로 향후 국립전주박물관이 21세기형 미래박물관으로 전라북도 문화를 이끌어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지정토론으로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양옥경 강사가 참여한다.

조현중 국립무형유산원장은 ‘전북의 무형문화유산’을 주제로 천년을 이어온 전라북도 무형문화유산의 현황과 미래 발전방향에 대해 발표한다. 지정토론은 정기문 군산대학교 역사철학부 교수가 참여한다.

김은영 전북도립미술관장은 ‘현대의 여가문화와 전북도립미술관의 전망’을 주제로 여가문화의 현장으로 활용되어야 할 도립미술관의 역할과 전망에 대해 논한다. 지정토론은 전주대학교 건축학과 임용민 교수가 참여한다.

전성진 한국소리문화전당 대표는 ‘전북의 공연예술’을 주제로 전라북도 공연예술의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한 발전적인 이야기를 나눈다. 지정토론은 류경호 전주대학교 공연엔터테인먼트학과 교수가 참여한다. 

각 기관장의 주제발표와 지정토론이 모두 끝나면 참여자 종합토론이 준비되어 있다.

이번 포럼은 전라북도 문화정책에 관심 있는 도민 모두가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구혜경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정책기획팀장은 “이번 포럼을 시작으로 미래 천년을 준비하는 첫발을 내딛는 자리가 될 것이고, 지속적으로 전북 문화예술계 발전을 위해 참여기관이 함께 나아가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에서는 재단 설립초기부터 지역의 현안이 되는 주제로 매년 2~3회 문화정책포럼을 갖고 이를 문화정책에 반영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홈페이지(www.jbct.or.kr)와 정책기획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송동호 기자 ksbgso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