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서울시교육청, ‘평화교육협의체 구성’...자문단12·지원단10 위촉
상태바
서울시교육청, ‘평화교육협의체 구성’...자문단12·지원단10 위촉
  • 오영세 기자
  • 승인 2018.12.10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해와 공존의 평화교육 실현을 위한 평화교육 협의체 구성”
새로운 사회 변화에 선제적 대응·현장 중심의 평화교육 방향 및 정책과제 제안
▲ 서울시교육청 전경 (사진=오영세 기자)

[KNS뉴스통신=오영세 기자]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이 10일 오후4시 시교육청 906호에서 평화교육협의체 전문위원 위촉식을 갖고 체계적인 평화교육 실현을 위한 첫 발을 내딛는다고 10일 밝혔다.

조희연 교육감은 지난 6.13 선거기간인 5월 9일 교육감 2기 선거 공약으로 ‘평화: 화해와 공존의 시대를 여는 교육 실현’을 제시했다. 또한 재선에 성공한 후 조 교육감의 2기 출범준비위원회가 발표한 백서에서도 평화교육을 중요한 교육지표로 발표했다.

당시 조 교육감은 “화해와 공존의 시대를 여는 평화교육은 단순히 남북 간의 평화 화해 무드에 따른 즉자적 교육이 아니라, 평화의 본질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현안을 포함한 형태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성평등교육, 민주시민교육, 세계시민교육, 다문화 교육 등을 포괄하는 광의의 평화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교육청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평화교육협의체는 민주시민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평화교육의 비전을 수립하고, 한반도 정세 변화와 지구촌 시대의 도래 등 새로운 시대상에 맞는 서울교육의 전략 및 실천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구성됐다”고 밝혔다.

평화교육협의체에는 다양한 분야의 평화교육 전문가를 자문단과 지원단으로 구성해 분과별로 2020년 2월까지 활동하게 된다.

12명으로 구성된 평화교육 자문단(▲단장=최광락(경기고 교장) ▲송재범(서울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장) ▲성현국(서울시교육청 대외협력보좌관) ▲정용민(월계고 교사) ▲윤상석(공존플랜 대표) ▲박보영(서울대 교수) ▲이슬기(서울대통일교육연구센터 연구원) ▲이대훈(성공회대 교수) ▲정욱식(평화네트워크 대표) ▲문아영(피스모모 대표) ▲김지수(한국교육개발원) ▲이창희(한반도평화포럼 사무국장))은 주로 교육청 외부의 전문가 집단을 중심으로 평화교육을 위한 이론적 개념 및 정책 연구의 방향설정, 평화교육 관련 분야의 정책 자문,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등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평화교육 지원단(▲단장=박봉정(신천중 교장) ▲정순미(경인고 교감) ▲김재준(도봉고 수석교사) ▲정미선(개원중 수석교사) ▲강방식(동북고 교사) ▲김병연(양재고교사) ▲김경훈(동대문중교사) ▲배성호(삼양초교사) ▲임재민(안천초 교사) ▲정애경(국제고 교사))은 10명의 학교 현장교원 중심으로 구성되며, 평화교육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방법, 평화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자문, 교원의 수업역량 강화를 위한 컨설팅 등 학교 현장을 지원하게 된다.

서울시교육청 송재범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이번 협의체 운영을 통해 평화교육과 학교교육과정이 유기적으로 결합되고 제도적으로 안착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와 함께 교원 연수, 교원학습동아리 및 학생 평화동아리 지원 등을 통해 학교의 평화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평화로운 학교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오영세 기자 allright503@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