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0:28 (금)
[초점] 영동군 민간단체-전통시장, 불우이웃돕기 판매 행사 날선 대립 ‘도마 위’
상태바
[초점] 영동군 민간단체-전통시장, 불우이웃돕기 판매 행사 날선 대립 ‘도마 위’
  • 성기욱 기자
  • 승인 2018.12.13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시장 상인측 “생존권 사수” vs 새마을회 등 민간단체측 “떼쓰기 불과”
영동군, 양측 의견 조율 나섰으나 불협화음 여전…상황 심각성 증폭 곤욕
연말연시가 다가오면서 비영리민간단체로부터 실시되는 불우이웃돕기 판매 행사가 영동군 내 일부 전통시장 상인들로부터 시장 경제를 죽이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어 '도마 위'에 올랐다. 사진은 영동전통시장 내부. <사진=성기욱 기자>

[KNS뉴스통신=성기욱 기자] 연말연시가 다가오면서 불우이웃을 돕기 위한 공공기관, 민간단체, 시민 등의 따뜻한 행보로 훈훈한 소식들이 전해지고 있는 가운데, 충북 영동군내 새마을회, 대한적십자사 봉사회, 여성단체협의회 등 비영리민간단체의 불우이웃돕기 판매 행사가 지역 전통시장 경기에 찬물을 끼얹으며 상인들의 불만이 커져 시끌시끌하다.

더구나 비영리민간단체의 불우이웃돕기 판매 행사 관련, 상행위 피해 민원이 영동군청과 국민권익위원회에 접수되면서 동조하는 시장 상인들이 늘어 갈등이 격화되는 모양새다.

실제, 반발에 나선 시장 상인 측은 “영동군새마을회 등 민간단체는 불우이웃돕기 명목으로 미역·김·액젓 등 타 지역 구매 물품을 판매해 가득이 어려운 전통시장 경기를 더 죽이고 있다”며 생존권 사수를 위한 투쟁 전개 불가피성을 밝히고 있다.

게다가 “민간단체에서 실시하는 불우이웃돕기 물품 판매액이 전액 기부되지 않고, 일부 금액이 단체 기금으로 사용돼 비영리민간단체라 보기 어렵다”며“영동군에서 특단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을 높이고 있다.

이와 같은 영동군내 전통시장 상인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영동군청은 민간단체에 물품 판매 행사를 중단하거나 관내 업체 물품 품목으로 교체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서 줄 것을 권고하는 등 안간힘을 쏟고 있다.

하지만, 영동군새마을회는 전통시장 상인 측과 협의에 나서겠다고 밝혔으며 대한적십자사와 여성단체는 불우이웃돕기 행사를 진행하지 않겠다고 입장을 보여, 최근 갈등 해결 실마리가 찾아지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대한적십자사 영동군지부협의회 측의 장학기금 기탁 불참의 뜻이 전해지면서 영동군이 당혹해 하는 등 문제의 불씨는 아직 살아 있다.

영동군새마을회는 ‘새마을운동 활성화를 위한 새마을판매(구판)사업 지침’에 품목을 새마을운동중앙회 자회사인 ‘㈜그린잎’을 통해 등록된 업체 물품만을 판매하게 돼 있어 이 같은 지침에 따라 영동 전통시장 상인 측 물건을 사용할 수 없는 입장이어서 의견 조율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영동군 새마을회가 새마을구판사업을 목적으로 5t트럭에 다량의 물건을 실어와 읍, 면 단위 새마을회로 물건을 나눠주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영동군민>

이와 관련, 전통시장 상인 김 모씨는 “할인마트, 농협 등과 맞서기도 어려운 판국에 비영리민간단체에서 타 지역 물품 판매를 하고 나서니 동일 물품을 판매하는 지역 자영업자는 장사를 할 수 없는 생계 위기에 몰려 있다”며, “타 지역 물품을 판매하기에 좋은 취지를 갖고 하더라도 영동지역에는 전혀 도움이 안 된다”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어 “비영리민간단체의 취지는 공감하나 새마을회에서 5t트럭에 15t의 물품을 가득 채워 영동지역 곳곳에서 판매하니 어디 자영업자가 살아남을 수 있겠느냐”며, “그동안 학연·지연·혈연 등으로 인해 이를 알면서도 말 못했으나 이제는 더 이상 받아 들이기 어려워 문제를 해결하지 않을 수 없다”고 특단의 대책 마련에 나섰다.

또, 익명을 요구한 한 상인은 “비영리민간단체 판매 물품이 액젓, 건어물 등 보관식품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소비자가 구매물품 소모 때까지 장기간 시장에 발걸음을 하지 않게 된다.”며, “영동군내 11개 단체들이 돌아가면서 불우이웃돕기 물품 판매에 나서면서 전통시장 경기는 치명적이다”라고 울상을 보였다.

이에 대해, 비영리민간단체 측도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며 반박하는 등 갈등의 골이 더 깊어지고 있다.

대한적십자사 영동지회 관계자는 본보 기자와 전화통화에서 “우린 봉사단체이지 장사꾼이 아닌데 장학기금 마련하는 것에 왜 이런 소릴 들어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수익도 얼마 없어 봉사원들이 십시일반으로 한 부모·다문화가정 등 지원에 나서고 있는데 올 설 명절은 행사를 진행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여기에 영동군새마을회 관계자도 “우리는 생존권을 위협하고자 행사를 하는 것이 아닌 새마을기금 조성을 위해 중앙회 판매지침에 따라 전국적으로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며, “우리도 영동군 지역 물품을 구매해주면 좋겠지만 엄연히 중앙회 지침이 있어 ‘그린잎’에 등록되지 않은 지역 물품을 구매해줄 수 없는 형편이다”라고 시장 상인 측 주장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그는 또, “영동군내 전통시장에서 소비자 맞춤형 판매 전략을 짜서 해결해야지 시장에 사람이 없는 것을 우리에게 떠 넘기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그린잎’에 납품할 수 있도록 전통시장에서 절차를 밟아 업체 등록을 해야지 지금 행동은 떼쓰기에 불과하다”라고 반발에 나선 전통상인 측 주장을 반박했다.

한편, 영동군청은 “양측 의견 조율에 나서 민간단체가 의견 수용으로 문제가 일단락됐다”라고 답변했지만 불협화음은 여전하며, 양측에서 민간단체 기금 납부 반대와 시장 물품 불매 등 의견이 나오고 있어 갈등이 점입가경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성기욱 기자 skw8812@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