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8:32 (월)
[기자수첩] 부산시 부시장들 비리의혹, 사실이라면 도덕성에 '치명타'
상태바
[기자수첩] 부산시 부시장들 비리의혹, 사실이라면 도덕성에 '치명타'
  • 전민 기자
  • 승인 2018.12.19 2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청 청사 전경.<사진=KNS뉴스통신DB>

[KNS뉴스통신=전민 기자] ‘뭐 묻은 개가 뭐 묻은 개 나무란다’는 말이 떠오를 정도로 민선 6기의 도덕성을 끝까지 물고 늘어졌던 민선 7기 부산시 집행부가 시정을 시작한지 채 수개월도 지나지 않아 그 도덕성에 큰 흠결이 드러나고 있다. 

부산시 행정부시장과 경제부시장 등 두명의 부시장이 각기 비리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7월 임명된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재직 당시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조사를 받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조사를 받은 이후 유재수 부시장은 금융정책국장에서 물러났다.

유 부시장은 "음해성 정보였다"고 일축·해명했다. 

유 부시장은 이같은 사실을 최초로 보도한 언론에 "문재인 정부에서 박해를 받아 좌천 된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그러나 '봐주기 감찰'이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자유한국당과 심지어 정의당까지 비판의 목소리, 나아가 유 부시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부산시당은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내고 "부산경제부시장이라는 막중한 자리를, 도덕성에 치명타를 입은 사람이 계속 맡는다는 것은 부산시민들의 자존심을 무너뜨리는 처사이므로 만일 의혹이 사실이라면 유 부시장은 부산시민들께 사죄하고 당장 직에서 물러나야 마땅하다."고 비난했다. 

정의당 부산시당도 성명을 내고 "유재수 경제부시장은 자신의 금융위 국장시절의 비위사실 여부에 대해 밝히고, 오거돈 시장은 유재수 경제부시장의 거취문제와 관련한 명확한 입장을 밝혀라"고 주문했다.  

게다가 정현민 행정부시장은 엘시티로부터 금품을 제공받은 고위 공무원 명단에 포함돼 곤혹을 치르고 있는 중이다. 

검찰은 부산시에 관련자 명단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 감사관실은 정 부시장을 이르면 다음달 직접 불러 댓가성 여부 등을 확인하기로 했다.

조사결과 위법성이 드러나면 징계가 불가피한 상황. 

오거돈 부산시장을 도와 민선 7기 부산시 시정을 돌봐야 할 두 명의 부시장이 불미스러운 일에 휘말린 것은 비단 '부산시청'이라는 하나의 조직만의 문제가 아니다. 

오 시장이 당선된 데에는 분명 민선 6기 부산시의 '엘시티 비리 연루' 등을 끝까지 물고 늘어지며 도덕성의 흠결을 파고든 전략이 부산시민의 공감을 얻은 점이 작용했다. 부산시민들이 오 시장을 선택한 것은 그가 이끌 부산시가 지난번 조직보다는 더 나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었기 때문이다.

현 문재인 정부가 들어설 때에도, '고도의 도덕성'을 강조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두 부시장의 이같은 의혹은 부산의 시정공백은 물론이고, 부산시민들의 마음에 큰 상처를 주고 있는 것이다.

두 부시장은 밝힐 것은 밝히고, 오해가 있었다면 풀어야 할 것이다. 의혹이 사실이라면 오거돈 시장도 인사 책임을 비롯해 도덕성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이다. 부산시민들은 이같은 의혹이 사실이 아니길 바라고 있을 것이다.

전민 기자 jop222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