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0:32 (수)
[단독] 신안군 수협 ‘집단 채용비리’ 폭로...감독기관 특별감사 필요
상태바
[단독] 신안군 수협 ‘집단 채용비리’ 폭로...감독기관 특별감사 필요
  • 김혜성 기자
  • 승인 2019.02.27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안군수협 집단비리 배경은 '집단 채용비리에서 출발'
신안군수협이 채용비리 의혹을 받고 있다.<사진=김혜성 기자>

[KNS뉴스통신=김혜성 기자] 비리 복마전 신안군수협이 지난 10년동안 채용비리를 저질러왔다는 폭로가 있어 감독기관의 특별감사와 사법기관의 조사가 필요해 보인다.

 

제보에 따르면, 신안군 수협은 주영문 조합장이 경영해 온 지난 10년동안 주영문 조합장의 친인척, 목포시 공무원의 자녀, 신안군 공무원의 자녀, 신안군의원 친인척, 신안군수협 임원 자녀, 신안군수협 비상임이사 자녀, 신안군수협 조합원 자녀, 신안군 어촌계장의 자녀 등 30 여명의 신입사원을 비리 채용했으며 파악하지 못한 숫자를 더하면 훨씬 많은 수의 부정채용 사례가 있을것이라는 주장이다.

 

신안군수협이 채용비리로 이용한 방법은 이른바 ‘깜깜이 채용’으로 부당한 절차로 비정규직 인원을 고용한 뒤 시간이 지나면 이들을 정규직화 하는 방법을 사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신안군수협은 지난 10년동안 정규직으로 신입사원을 채용한 사례가 있냐는 질문에 "없다"며 "필요에 따라 비정규직 인원을 채용했고 기간이 지난 뒤 정규직 전환했다”고 답했다. 하지만 이들의 채용절차에 대한 질문에는 “답변할 수 없다”며 취재를 거부 했다.

또한 채용에 관한 정보를 공개해 달라는 정보공개 요청에 대해서도 “인사자료는 정보 비공대 대상”이라는 회신을 주며 답변을 거부 하는 등 채용비리 의혹에대한 명확한 해명을 하지않아 의구심을 더욱 증폭 시키고 있다. 관리감독기관인 해양수산부와 수협중앙회 역시 신안군수협의 정보 공개 거부로 명확한 해명을 하지 못했다.

사실확인을 위해 지난 10년간 신안군수협이 채용한 모든 신입 직원 채용 과정에에 대한 해양수산부의 특별감사가 필요해보인다.

제보자가 공개한 신안군수협 비리 채용자 명단 <사진=김혜성 기자>

한편 신안군수협 주영문 조합장 등 11명은 단체 횡령 사건으로 2심에서 징역형 등의 판결을 받고 대법원 최종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또한 신안군수협은 주영문 조합장 재임기간동안 직원들이 단체로 연루 된 비리로 개인 148건, 기관 6건의 감사 징계를 받은바 있다.

 

신안군수협이 지난 10년간 벌린 집단 채용비리가 단체로 임직원이 연루된 비리를 일으킬 수 있었던 원인 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제보자 A씨는 “조합장이 자신에게 표를 줄 수 있는 사람들의 자녀를 부정 채용하고 관계 기관과 이권이 개입된 기관 공무원의 친인척을 채용해줬다. 비리로 채용된 직원들과 비리에 연루된 조합원 임직원들이 조합장을 견제할수 있겠는가”라며 비판했다.

그는 이어 “조합장의 비리에 협조했던 직원이 승진에 도움을 받아왔기 때문에 신안군수협이 비리로 얼룩진것이다”라며 개탄했다.

김혜성 기자 master@kns.tv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