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8:23 (금)
민주평화당 “선거제 개편안 추인…5.18 특별법과 함께 패스트트랙 추진”
상태바
민주평화당 “선거제 개편안 추인…5.18 특별법과 함께 패스트트랙 추진”
  • 윤광제 기자
  • 승인 2019.03.19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윤광제 기자] 민주평화당은 19일 의원총회를 열고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마련한 선거제 개편 잠정 합의안을 추인했다.

또 5.18에 대한 왜곡·모독을 처벌하는 특별법이 패스트트랙 추진 법안에 포함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의원총회가 끝난 뒤 브리핑을 통해 "호남 지역구 축소에 대한 우려도 있었지만 선거제 개편 없이는 정치 개혁도 없다는 대의명분이 크다는 데 의원들이 뜻을 같이 했다"며 선거제 개편안에 대한 추인 입장을 밝혔다.

장 원내대표는 "(여야4당이 합의한) 선거제 개편안 대로라면 호남에서만 지역구 의석이 5~7석 정도 축소될 거라는 얘기가 나오는데 권역별 비례의석이 늘어서 전체적으로 호남의 목소리를 대변할 정치적 역량이 축소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장 원내대표는 "지금 와서 선거제 협상을 다시할 수는 없는 만큼, 향후 선거구 획정 과정에서 농촌 지역구가 너무 많이 줄지 않도록 타당과 공감대를 넓혀가는 등의 노력을 해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장 원내대표는 다만 "5.18 왜곡 처벌 특별법이 패스트트랙에 포함되지 않는다면 선거제 개편도 없다는 것이 민주평화당의 확고한 의견"이라면서 "5.18 특별법의 패스트트랙 적용은 양보의 문제가 아니며 이런 입장을 원내대표 회동에서도 전달했다"고 말했다.

윤광제 기자 ygj700@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