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장수미 기자] 강원도 고성군은 미세먼지 발생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해 ‘2023년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가정용 저녹스보일러는 시간당 증발량 0.1톤(또는 열량 61,900kcal) 미만인 보일러로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표지 인증(현재 LNG보일러만 해당)을 받은 제품이다.
지원대상자는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저녹스 보일러를 설치하려는 자로, 고성군에 주소를 둔 주택의 소유자 및 소유자의 위임을 받은 세입자가 해당된다.
지원금은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친환경 저녹스 보일러를 설치·교체하는 경우에 받을 수 있으며, 일반 가구는 10만원, 저소득층 가구는 6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단, 지원금액이 보일러 설치비용을 넘어서는 경우에는 보일러 설치금액만 지원한다.
신청기간은 3월 21일(화) ~ 12월 예산소진시까지 이고, 신청방법은 공급자(대리점 등) 등을 통한 일괄신청 또는 온라인 접수 (www.greenproduct.go.kr/boiler), 고성군청 환경과 기후변화팀으로 직접 방문 접수도 가능하다.
선정기준은 보조금 지급요청서 및 구비서류를 검토하여 접수순으로 선정하되, 예산초과 예상 시 다음과 같은 우선순위로 선정한다.
▲1순위 : 노후보일러(10년 이상) 교체시(설치일 오래된 순) ▲2순위 : 보일러 신규 설치시(개인주택 우선 지원) ▲3순위 : 보일러(10년 미만) 교체시(설치일 오래된 순) ▲4순위 : 노후 중앙난방 주거용 보일러를 세대별 가정용 난방 방식으로 전환하는 경우
군 관계자는 “가정용 노후 보일러를 교체하고자 하는 주민들은 미세먼지도 줄이고 난방비도 절약할 수 있는 친환경 저녹스보일러 설치 사업을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장수미 기자 kns@kns.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