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08 19:38 (수)
트뤼도, 캐나다 총리 사임, 여당, 새 지도자 선출 예정
상태바
트뤼도, 캐나다 총리 사임, 여당, 새 지도자 선출 예정
  • KNS뉴스통신
  • 승인 2025.01.07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레디트ⓒAFPBBNNews=KNS뉴스통신]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월요일 사임을 발표하면서 당이 새 지도자를 선출하는 대로 퇴임하겠다고 밝혔으며, 여론조사와 내부 분열이 타격을 입었다.

9년 이상 집권한 후, 생활비 상승에 대한 대중의 비판이 거세지면서 2024년부터 집권 자유당 내에서 트뤼도의 지지가 무너지기 시작했다.

그의 권위는 지난달 재무장관이자 부총리인 크리스티아 프리랜드의 갑작스러운 퇴임으로 흔들렸다.

트뤼도 총리는 오타와에서 열린 기자 회견에서 "당이 차기 지도자를 선출한 후 당 대표직을 사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는 자유당의 최고 동맹국들이 사퇴를 촉구하는 정치적 위기가 느리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트뤼도 총리(53세)가 임시 총리로 얼마나 오래 재임할지는 즉시 명확하지 않았다.

그는 자유당 지도부 경선이 "강력하고 전국적인 경쟁 과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즉, 트뤼도는 이번 달 도널드 트럼프 차기 미국 대통령이 취임하면 캐나다를 계속 이끌며 무역 전쟁 가능성을 포함한 새로운 미국 행정부에 대한 캐나다의 초기 대응을 주도하는 임무를 맡게 된다.

트럼프는 모든 캐나다 수입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약속했으며, 이는 캐나다 경제에 치명적일 수 있으며, 트뤼도는 보복하겠다고 약속했다.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트뤼도 총리의 사임에 대해 캐나다가 남부 이웃 국가와 합병해야 한다는 예상치 못한 제안을 다시 한 번 방송하며 대응했다.

그는 소셜 미디어에 "함께라면 정말 멋진 나라가 될 것입니다!!"라고 썼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퇴임 행정부는 트뤼도를 미국의 "철저한 친구"라고 칭찬했다.

카린 장 피에르 백악관 공보 비서관은 기자들에게 워싱턴이 캐나다와 국민들이 새로운 지도자를 선출할 때 "함께 서겠다"고 말했다.

- 젊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었다 -

2013년 자유당을 장악하기 전에는 트뤼도가 주요 정치 인물이 아니었다.

당시 그의 가장 두드러진 정치적 특성은 그의 아버지 피에르 엘리엇 트뤼도가 캐나다에서 가장 유명한 총리 중 한 명이었다는 사실이었다.

그러나 트뤼도 총리는 기후 변화를 포함해 캐나다인들에게 점점 더 중요해지는 이슈에 젊은 에너지와 유창성을 발휘하여 2015년 선거에서 보수당 총리 스티븐 하퍼를 축출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전국적으로 트뤼도의 사임은 놀랍지 않았다.

토론토에 거주하는 롭 그윗(29세)은 "그는 1년 전에 사임했어야 했다"며 오늘 발표가 "안 하는 것보다 늦는 것이 낫다"고 덧붙였다.

트뤼도의 자유당은 여론조사에서 야당인 보수당에 크게 뒤처지고 있다.

그는 월요일에 올해 반드시 치러야 하는 선거로 당을 이끌 최적의 후보가 아니라고 인정했다.

"이 나라는 다음 선거에서 진정한 선택을 받을 자격이 있으며, 내부 싸움을 해야 한다면 그 선거에서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없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캐나다 언론은 프리랜드를 자유당의 유력한 지도자로 꼽았으며, 캐나다 은행을 이끌었던 마크 카니 전 영란은행 총재도 함께 언급했다.

여러 명이 여러 달이 걸릴 수 있는 경선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당 대표 사칫 메타라는 이번 주에 경선이 시작될 것이라고 확인했다.

- 속임수 혐의로 기소됨 -

프리랜드는 신랄한 사직서에서 트뤼도 총리가 트럼프가 약속한 관세보다 캐나다의 재정을 안정시키는 대신 비싼 크리스마스 세금 휴일을 포함한 유권자들을 달래기 위한 정치적 속임수에 집중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프리랜드는 X에 올린 글에서 트뤼도 총리의 퇴임이 임박한 것에 대해 "캐나다와 캐나다인을 위한 수년간의 봉사"에 감사하며 조용한 답변을 내놓았다.

몬트리올 퀘벡 대학교(UQAM)의 안드레 라무뢰는 누가 인수하든 당에 새로운 열정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그것은 잃어버린 원인입니다," 그가 말했다.

보수당 당수 피에르 포일리에브르는 X에 올린 글에서 자유당이 내세운 모든 후보에 맞서 싸울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히며 "트뤼도가 9년 동안 해온 모든 것을 지지해 왔다"고 일축했다.

트뤼도 소수 정부는 좌파 신민당과의 협상을 통해 지지를 받았지만, 12월에 NDP는 다음 기회에 트뤼도를 무너뜨리기 위해 투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트뤼도 총리는 캐나다 총독으로부터 3월 24일까지 모든 의회 업무를 중단할 수 있는 허가를 받았다.

이는 자유당이 새로운 지도자를 선택할 시간을 주면서 야당이 불신임 투표를 할 기회를 제한할 수 있다.

KNS뉴스통신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