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5 12:47 (수)
사업장 근로자 대상 ‘건강생활실천 통합서비스사업 ’ 큰 호응
상태바
사업장 근로자 대상 ‘건강생활실천 통합서비스사업 ’ 큰 호응
  • 이재호 기자
  • 승인 2011.11.23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개별사업장 방문 건강교육 및 건강생활실천 프로그램 운영 -

[KNS뉴스통신=이재호기자] 충청북도에서는 사업장 근로자 대상 ‘건강생활실천 통합서비스 사업’ 이 사업주와 근로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사업장 근로자의 건강문제에 대한 관심은 안전 영역에 국한되어 있어 재해로 인한 사고 및 유해물질에 의한 작업병 중심의 관리만을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정작 환자발생 수가 많은 심뇌혈관질환, 근 골격계질환 등 사업장 환경 및 생활습관 관련 질환에 대한 예방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충청북도에서는 도내 사업장을 방문해 사업장별 유해인자를 파악하고 개별사업장에 맞는 건강생활실천 프로그램을 설계한 후 보건소와 연계해 사업장별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및 컨설팅을 하고 있다.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을 보면 근골격계 질환이 우려되는 사업장에는 스트레칭 및 운동프로그램을 개발해제공하고 심뇌혈관계 질환에는 건강교육을 통해 적절한 영양관리, 몸에 맞은 운동방법, 절주, 금연, 비만관리, 스트레스 관리요령 등을 교육시키는 방법으로 근로자들에 맞는 건강생활실천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각 질환에 맞는 전문교육은 전문의를 통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대상사업장은 제조업, 전기전자업 등 근골격계질환 및 심뇌혈관질환 등이 많이 발생하는 업종을 중심으로 선정해 관할 보건소에 배치된 건강매니저 등 전문인력이 사업장을 순회하면서 사업현장에서 실천 가능한 프로그램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금년도 추진실적은 55개 사업장을 방문해 3,093명에게 교육을 실시하고 건강생활실천 프로그램에 등록해 관리하고 있으며 사업장 업주들의 반응이 좋고 교육효과가 높음에 따라 충청북도는 시행과정의 미비점을 보완하는 등 시행 결과를 토대로 사업장근로자 맞춤형 건강생활실천 통합서비스 사업을 더욱 강화 할 계획이다.


이재호 기자 knsnews.sky@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