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청년뉴스_청년티비=총감독 조에스더 기자/ 촬영 윤돈규 CP/ 편집 조병혁 PD/ 연출 조에스더 기자]
청년뉴스입니다. 오늘은 촛불집회라는 대대적으로 나라의 행사를 이루어 가면서 청년들이 얼마나 정치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요. 청년들이 정치에 좀 더 관심을 갖기 위한 노력을 위해 오늘은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님을 모시고 인터뷰를 해보겠습니다.
Q). 어머님이시자 우리 역사의 산증인이신 이희호 여사님 건강은 어떠신지가 시청자분들이 먼저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 이희호 여사님의 근황을 먼저 전해주세요.
Q). 김대중 대통령의 3남, 김홍걸 의원,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 민족화해협력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등 많은 직함과 호칭이 있으신데 어떤 호칭이 제일 마음에 드시는지요?
Q). 민족화해협력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취임을 축하합니다. 민화협이라고 하는 것이 일반 청년들에게는 익숙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일반 청년 시청자들에게 간단하게 소개해주시겠어요?
A). 민화협은 1998년 당시 지금보다는 덜하지만, 남북관계가 비슷하게 경색이 되어있을 때였기 때문에 그것을 풀어나가기 위해서 정부 대 정부 간 교류가 안 이루어지니까, 민간 차원의 교류라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 각개의 통일운동 평화운동에 관심이 있는 단체들을 하나로 모아서 진보/보수를 가리지 않고, 문제를 논의하고 문제를 논의하고 북측에 인도적 지원을 할 수 있는 장을 만들기 위해 돌아가신 저의 아버지께서 만드신 것이 민화협이죠.
Q). 김대중 대통령께서 서거하신 지가 2009년 8월이니까 약 8년이 지났습니다.
서거하신 이후에 많은 부분이 재조명되고 있는데, 더 훌륭하신 대통령의 모습으로 기억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언제가 제일 보고 싶었고, 집안에서의 아버지로서는 어떤 아버지라고 기억하고 계시나요?
Q). 아버님께서 소원하셨던 정권교체를 9년 만에 촛불 혁명을 기반으로 이루셨는데, 남다른 감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감회와 현 정부에 바라는 사항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Q). 의장님께서 지난 7일 블룸버그 인터뷰에서 북한 미사일 도발 사태가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피력하시면서, 김정은이 내년 초, 한미 대화를 제안하실 것이라고 내다보셨는데, 어떤 측면에서 대화 제안이 있을 것이라고 예견하셨는지 궁금합니다.
2부에 계속.
* 촬영장소 : 김대중도서관
조에스더 기자 esder882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