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전민 기자] 사회적 가치 연구소는 19일 세종특별자치시에 위치한 세종특별자치시 시설관리공단 4층 문화1실에서 공단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지방공기업의 사회적 가치’ 교육을 진행했다고 31일 밝혔다. 세종특별자치시 시설관리공단 교육은 대내외 경영평가 및 사회적 가치 실현 관련 조직 구성원의 이해도 제고와 의견수렴을 통해 정부정책에 따른 사회적 가치 실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하였다고 설명했다.
사회적 가치 연구소 배성기 소장은 세종특별자치시 시설관리공단 임직원을 대상으로 공단의 사회적 가치 실현 과제 발굴을 목표로 국가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정부 혁신정책, 국내·외 혁신사례, 지방공기업 혁신 구현 방향 등 사회적 가치 개념 이해와 사회적 가치의 국정과제·정부혁신·경영평가 연계성 통해 공단의 공공성 강화를 목표로 하는 내용들로 구성되었다고 밝혔다.
교육 참가자들은 다양한 국내·외 사회적 가치 실현 사례를 공유하는 한편 사회적 가치 실현방안 교육내용과 2018년 사회적 가치 실현 추진계획(안)을 공유했으며, 이와 함께 사회적 가치 실현 과제를 발굴하기 위한 사회적경제기업과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 공공조달 혁신방안, 열린 혁신 평가 추진 등의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정부정책과 지방공기업에서의 사회적 가치 내재화 강의를 통해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해와 추진 방법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다고 전했다.
이날 교육에 참가한 공단 임직원은 “실무에 접목 가능한 사회적 가치 실현방안과 타 기관의 혁신적인 사회적 가치 구현 사례에 대한 강의를 통해 사회적 가치의 중요성과 향후 세종특별자치시 시설관리공단에서 사회적 가치 실현 과제를 모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큰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사회적 가치 연구소는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인식 저변 확대야말로 공공기관의 하고 조직이 활성화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세종특별자치시 시설관리공단의 임직원들이 모여 소통하고 사회적 가치 실현방안이 발굴될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많이 마련되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회적 가치 연구소는 앞서 11월 한 달 동안 전국적으로 순회하며 사회적 가치 교육을 실시해 교육 담당 지자체 공무원 및 공공기관 임직원들의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고 있다.
한편, 사회적 가치 연구소는 공동체 편익을 증대시키는 가치추구 공직관 및 시민사회 및 공공기관의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연구기관으로 사회적 가치 구현 방법론 및 사회적 가치 측정 방법론을 후속 교육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기관여건에 맞는 교육 콘텐츠로 방문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전민 기자 jop222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