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도남선 기자] 사회적 가치 연구소는 지난달 26일 인천 강화군에 위치한 강화섬약쑥한우 내 대회의실에서 강화군 시설관리공단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열린혁신과 사회적 가치’ 교육을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 강화군 시설관리공단의 혁신 담당 실무 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금번 사회적 가치 교육은 사회적 가치와 정부혁신에 대한 현 정부정책의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강화군 시설관리공단이 지향해나가야 할 방향 수립과 구현 방향을 고민하고 내부 역량 강화를 위해 기획됐다고 설명했다.
사회적 가치 연구소 배성기 소장은 강화군 시설관리공단의 혁신업무 수행을 위한 전 직원 의식 고취를 목표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국가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정부 혁신정책, 국내·외 혁신사례, 지방공기업 혁신 구현 방향 등 사회적 가치 개념 이해와 사회적 가치의 국정과제·정부혁신·경영평가 연계성 통해 공단의 공공성 강화를 목표로 하는 내용을 중점적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교육에 참석한 공단 직원들은 공공기관 운영원리에서의 사회적 가치의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한편 2018년 사회적 가치 실현 추진계획을 공유했다. 이와 함께 사회적 가치 구현 전략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사회적경제기업과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 열린 혁신 평가 추진, 공공기관 혁신성장 추진계획 등 정부 핵심과제로서 사회적 가치 중심의 정부 정책 강의를 통해 공공기관 혁신에 대한 이해와 추진 전략방안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다고 전했다.
이날 강의에 참석한 공단 직원은 “실무에 접목 가능한 사회적 가치 혁신 교육과 타 기관의 사회적 가치 혁신 사례에 대한 강의를 통해 사회적 가치의 정부혁신 방향과 강화군 시설관리공단의 핵심 업무 등 사업 목적을 고려하여 혁신 방향을 모색하고, 혁신 업무를 추진하기 위한 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조직의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가 돼 만족하며 많은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사회적 가치 연구소는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인식 저변 확대야말로 공공기관 조직이 활성화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강화군 시설관리공단의 혁신 담당 실무 직원들이 모여 소통하고 공단의 사회적 가치 구현 전략을 모색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많이 마련되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사회적 가치 연구소는 공동체 편익을 증대시키는 가치추구 공직관 및 시민사회 및 공공기관의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연구기관으로 사회적 가치 구현 방법론 및 사회적 가치 측정 방법론을 후속 교육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기관여건에 맞는 교육 콘텐츠로 방문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도남선 기자 aegookja@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