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송호현 기자] 20일 오후 서울 강남구 라마다 서울 호텔에서 '제9회 대한민국 예술문화인대상 시상식'이 열려 문화예술분야의 공이 큰 예술인들과 기업인들이 참석했다.
이날 박희영 대회장은 "본상은 올해가 9회째로 그동안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님을 비롯한 송해님, 최불암님, 최수종님, 조용필님. 박찬호님, 류현진님, 김용 세계은행 총재 등이 수상하여 대한민국 최고의 권위있는 상"이라고 밝혔다.
이어 "도전은 여러분들이 우리 대한민국을 아름답게 합니다.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마음과 도전하는 아름다운 여러분들이 있기에 지금의 뜻 깊은 자리가 있다"면서 "이 뜻깊은 자리를 통해 여러분들의 끊임없는 도전과 노력, 열정 속에서의 새로운 예술문화인의 자세에 대하여 '대한민국 도전한국인'이라는 의미 있는 이름과 기네스인 최다 집결의 결과를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또한 "여러분들의 노력과 열정, 땀 한 방울 한방울들이 그 간의 노력의 꽃 봉우리를 활짝 피우는 순간"이라며 "여러분들의 노려콰 열정에 힘찬 박수를 보내며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환영사로 답례했다.
제9회 대한민국 예술문화인대상 문화예술 부문 공로상을 수상한 남진(가수)은 60~70년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트로트 가수 이자 슈퍼스타이다. 현재 데뷔 50주년 넘긴 현역으로 꾸준히 활동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가요계 역사의 산증인인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예술의 발전에 귀감이 되어지고 있다.
제9회 대한민국 문화예술 부문 트로트 신인상을 수상한 파파금파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통 예술인에서 2020년 '인생은 회전목마' 곡으로 트로트 가수로 제2의 인생을 시작했다. 한매체에서 32년 만에 다시 찾은 가수의 꿈이라며 가수로서 당당히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김태희 수상자는 2009년 SBS 11기 공채 탤런트 출신이다. 국내에서 연기 활동 뿐아니라 예능에서도 활동하며, 현재 중국에서 배우 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 김태희의 차톡 이라는 프로그램을 제작해 많은 관심을 얻고 있다.
9회 대한민국 예술문화인대상 '방송 작가 부문'을 수상한 모은설 작가는 해피투게더 3, 해피선데이. 우리동네 예체능, 판타스틱 듀오, 주간아이돌, 뭉쳐야 뜬다 시즌2, 옥탑방의 문제아들 등 방송 작가로 활동하며, 2011년 KBS 연예대상 쇼오락부문 방송작가 상을 수상하며 입지를 굳혔다. 현재도 활발히 활동중에 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개그우먼으로 놀라운 대회 스타킹 2012년 개그킹에 출연하였으며 2014년 코미디 빅리그에서 데뷔하였다. 현재도 코미디 박리그에 출연하며 여러 코너 속의 다양한 캐릭터를 소화해내며, 유튜브 채널에서도 대중들에게 주목을 받으며 그 인기가 치솟고 있다.
'제9회 대한민국 예술문화인대상 시상식'에서 드라마 배우 부문 수상을 한 이현욱(영화배우, 탤런트)는 대한민국의 배우 연극 트루웨스트, 올드 위키드 송, 유도소년, 프라이드와 드라마 사랑만할래, FAKE 페이크 나는 없고 나는 많다, 타인은 지옥이다, 써치, 등의 작품으로 연기 경럭을 쌓아 얼굴을 알렸다. 그외 여러 작품의 조연을 맡으며 대중들에게 눈도장을 찍었다.
‘제 9회 대한민국 예술문화인대상’은 사회의 중심축으로 변하고 있는 문화산업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예술, 문화, 스포츠인을 선정해 수여하는 시상식에서 '방송 진행자 부문' 최희(MC아나운서)가 수상을 했다.
대한민국의 프리랜서 방송인(MC)는 전 KBS 스포츠 아나운서, 스포츠 캐스터이다. 스포츠 채널의 진행을 맡으며 대중들에게 눈도장을 찍었고, 야구팬들에게 폭발적인 인기와 사랑을 받았다. 그후 각종 수많은 연애 프로그램의 진행을 맡으며 꾸준히 대중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제9회 대한민국 예술문화인대상 시상식'에서 힙합 그룹 마이티 마우스가 '힙합 부문' 영광의 주인공이 되었다. 그들은 상추 SHORRY로 구성된 2인조 힙합 듀오 2018년에 데뷔하 수 많은 히트곡을 발표했으며, 앨범은 물론 멤버들의 개성적인 캐릭터로 수 많은 예능, 드라마에 출연하며 대중들의 꾸준한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제 9회 대한민국 예술문화인대상 '스포테이너 부문' 수상을 한 양치승(스포츠트례이너)은 대한민국의 퍼스널 트레이너로 여러 예능에 나오면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호랑이 관장님이라는 포지션으로 입지를 구축하며 현재 몸짱으로 유명한 수 많은 연예인들을 배출했다.
제 9회 대한민국 예술문화인대상 '뷰티 아이콘 부문' 수상을 한 전효성(탤런트, 가수) 대한민국 걸그룹 시그릿의 리더를 맡아 데뷔하였다. 그후 꾸준한 음악활동을 하며, 드라마, 라디오, 드라마로 성공적인 솔로 활동을 했으며, 최근 뷰티 예능 프로그램에서 메인 MC까지 맡으며 뷰티 아이콘으로 떠오르고 있다.
제 9회 대한민국 예술문화인대상 '방송 예능인 부문' 영광의 주인공이 된 고은아(영화배우 겸 모델)는 대한민국 배우 어린 나이로 데뷔하여 영화, CF, 드라마 등 다양한 분야를 섭렵하며 이름을 알렸다. 최근 우튜버로서도 활동을 통하여 솔직하고 딸탈한 모습으로 대중들에게 호감이 되어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브레이브 걸스(유나, 민영, 유정, 은지)가 5월 20일 오후 서울 강남구 라마다 호텔 신의정원에서 열린 제 9회 대한민국 예술문화인대상 시상식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날 '대중가수 부문' 수상을 한 브레이브 걸스는 2016년 대뷔한 2기 멤버 민영, 유정, 은지, 유나로 구성된 4인조 걸그룹이다. 문명의 걸그룹이었지만 유튜브에서 시작된 역주행에 힘 입어 현재는 대중들과 평론가 예능계가 주목하는 대세 걸 그룹으로 발돋음했다.
강은탁(배우) 제9회 대한민국 예술문화인대상 방송연기자 부문(남) 수상의 주인공은 대한민국 모델 출신 배우이다. 국내 드라마 주몽으로 데뷔하여 가종 방송사의 드라마, 영화, 예능까지 섭렵하며 MBC, KBS, 연기 대상에서 신인상 우수상을 흡쓸며 대중들의 사랑과 연기력을 지금까지 인정 받아 오고 있다.
제9회 대한민국 예술문화인대상 방송연기자 부문 여 수상을 한 홍수아(탤런트 겸 영화배우)는 한류의 여신으로 불리는 그녀는 대한민국의 배우이다. 국내 해외를 오가며 수 많은 작품으로 국내 펜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으며, 그녀의 연기력까지 호평을 받아오고 있다.
티파니 영(가수, 뮤지컬 배우) 제9회 대한민국 예술문화인대상 '뮤지컬 부문' 영광의 주인공이 된 그녀는 대한민국 대표 걸그룹 '소녀시대' 리드보컬 출신이다. 그룹 활동 이후 미국에서 솔로 가수로 성공적인 활동을 하였고 뮤지컬 '페임'을 시작으로 현재 '시카고'에서 록시 하트역을 맡으며 실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
영화배우 부문을 수상한 유태오 영화배우는 해외 영화 '례토'가 칸 영화제 경쟁부문에 출품되면서 국내에서도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국내 드라마 아스달 연대기, 머니게임,에 등장하여 화제를 불러 모았으며,영화 버티고, 담보, 새해전야, 등 출연항ㅕ 제41회 청룡 영화상에서 신인 남우상을 거머쥐었다.
제9회 대한민국 예술문화인대상 영화감독상을 수상한 이환영 영화감독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영화감독으로 그놈은 맛있었다(2004), 각설탕(2006) 천만 관객을 넘은 7번방의 선물(2012)의 감독으로 국내 영화 관람객들에게 깊은 감동과 울림을 주었다. 조도근 작품으로 이웃사촌(2020) 영화가 개봉하였다.
제9회 대한민국 예술문화인대상 시상식은 (사)도전한국인운동협회,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주)에이치엘컴퍼니, (사)서울경제인연합 주관으로 열렸다.
송호현 기자 songhohyeon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