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3 19:13 (월)
창의체험 탐구생활 12권 ‘응답하라 전통생활문화’ 출시
상태바
창의체험 탐구생활 12권 ‘응답하라 전통생활문화’ 출시
  • 박경호 기자
  • 승인 2022.12.08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생활문화 전반에 대한 다양한 기초지식 체득에 도움
겨울방학 중 EBS 2TV를 통한 영상 콘텐츠 방영

[KNS뉴스통신=박경호 기자]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김태훈, 이하 공진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사장 김유열, 이하 EBS)가 협업을 통해 개발한 창의체험 탐구생활 12권 ‘응답하라 전통생활문화’편이 지난달 25일 발행됐다. 

이번에 출간되는 창의체험 탐구생활 ‘응답하라 전통생활문화’편은 2022 전통생활문화교육 사업의 일환으로 공진원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정성국, 이하 교총)가 공동기획하고 EBS를 통해 발행됐다. 

본 탐구생활은 전국 초등학생들이 전통문화 전반에 대한 교양 상식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유소년 시기부터 우리 고유 전통생활문화의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기획됐다. 

세부내용으로 전통생활문화의 10개 분야 ▲세시풍속과 24절기 ▲실내 전통놀이 ▲실외 전통놀이 ▲전통음식과 그릇 ▲전통 종이와 빛깔 ▲전통예절 ▲전통공연 ▲전통회화 ▲전통시장 ▲전통공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창의체험 탐구생활 ‘응답하라 전통생활문화’편은 현직 초등 교사들이 집필진으로 참여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수행평가를 비롯해 돌봄교실, 방과후학교, 온라인 수업 등에 교재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전국 서점 및 온라인 서점 등에서 누구나 만나 볼 수 있으며, 겨울방학 동안 연계된 방송강의를 EBS 2TV와 EBS 플러스2에서도 방영될 예정이다. 이 밖에 ‘EBS초등’ 홈페이지와 유튜브에서도 무료 시청 가능하다.

공진원 김태훈 원장은 “‘응답하라 전통생활문화’편이 초등교사 및 초등학생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촉매로 활용되기를 희망한다”며 “향후 전통생활문화를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확대돼 유소년들이 우리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성인이 될 때까지 이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배표용으로 제작된 창의체험 탐구생활 ‘응답하라 전통생활문화’편 2만부는  전국 6,309개교 초등학교 대상으로 12월 중에 보급 완료할 예정이다. 

박경호 기자 pkh431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