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3 19:13 (월)
청주시, ‘제안활성화 우수기관’ 선정 2연패 달성
상태바
청주시, ‘제안활성화 우수기관’ 선정 2연패 달성
  • 이숙경 기자
  • 승인 2023.12.14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참여 계층 다변화, 아이디어 응모 건수 상승 등 요인
청주시로고
▲청주시로고

[KNS뉴스통신=이숙경 기자] 충북 청주시는 민선 8기에 들어서면서 전국 지자체 중 제안제도를 가장 잘 운영하는 지자체에 꼽혀 지난해 대통령 표창에 이어 올해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받아 ‘제안 활성화 우수기관’으로 두 차례나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밝혔다.

청주시의 놀라운 성과 뒤에는 ‘상상(相想)발전제안’ 플랫폼이 있다. 상상발전제안은 시민 스스로 생활체감형 정책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기초지자체 중 선두주자로 청주시가 2016년부터 개통‧운영한 온라인 시민 제안 플랫폼이다.

그리고, 민선8기 시민들의 진정한 참여를 들 수 있다. 시정에 대한 바른 관심과 이해, 공감의 폭이 넓어져 2021년 채 50건이 되지 않았던 시민 아이디어 응모 건수는 지난해에 103건, 민선8기 2년 차인 올해에는 436건으로 수직 상승했다. 관내 고등학생들이 처음으로 우수 제안 시장 표창을 받는 등 참여 계층의 다변화도 이뤄졌다.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의 정보접근성 향상 방안’은 정작 정보가 필요한 ‘어르신’들이 정보에서 소외되는 문제점을 안타깝게 여긴 학생들이 그 해법을 다뤘고 ▲‘젊은 세대들의 핫 플레이스, 초정행궁 활성화 방안’은 초정행궁이라는 전통적인 장소가 주는 근엄함에 젊은 감성과 ‘꿀잼 즐길거리’를 더해, 산뜻하게 재단해 낸 청소년 특유의 감각이 빛을 발했다.

직원들의 참여도 이어지면서 중앙 우수대회에서 우수제안에 선정, 시민체감형 정책 발굴의 모범사례로 타지자체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고물상의 화려한 변신! 우리 동네 자원순환가게 운영(2022년 국무총리표창)과 ▲범죄취약지역 환경개선을 위한 주소정보 창의시책(2023년 행정안전부장관표창)이 그 주인공들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과 직원들의 열정, 그리고 이를 북돋아 준 청주시의 노력이 대외적으로도 인정을 받아 2년 연속 제안 활성화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 전국 최고의 소통공감도시로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숙경 기자 lsk4878@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