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3 20:12 (월)
과기정통부, 인공지능·디지털 핵심인재 성장 적극 지원
상태바
과기정통부, 인공지능·디지털 핵심인재 성장 적극 지원
  • 박종만 기자
  • 승인 2024.08.24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 디지털혁신인재 심포지엄 계기 디지털혁신인재와의 대화 열어 
-디지털 핵심인재 양성 협력 위한 ‘디지털혁신인재협의회 발대식’ 개최

[KNS뉴스통신=박종만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상임 장관은 23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디지털혁신인재와의 대화’와 ‘디지털혁신인재 협의회 발대식 및 총장간담회’에 참석해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 디지털 핵심 인재로의 성장을 격려하고 학생들과 소통하며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연구자로서의 진로 등을 조언했다. 

이번 행사는 “2024 디지털혁신인재 학술토론회”를 계기로 디지털 분야 대학원생, 대학생, 대학 총장들과 디지털혁신인재 양성을 위한 정책 방향 등을 자유롭게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디지털혁신인재와의 대화는 과학소통가로 활동하고 있는 엑소의 사회로 디지털혁신대학원 재학생, 관련 전공 대학생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학생들은 연구 생활 중의 고민을 이야기하며 대학원 이후의 진로, 연구자로서 필요한 마음가짐 등에 대한 조언을 구했으며, 유 장관은 학생들이 궁금해하는 사소한 질문에도 성심껏 답변했다. 

또한 10년 후 대한민국 디지털의 미래, 인공지능(AI 세계 3대 강국 도약을 위한 포부 등에 대한 의견을 밝히고 디지털 혁신 인재들이 연구계, 산업계에서 마음껏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디지털혁신인재 협의회 발대식 및 총장간담회에는 디지털혁신대학원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국내 대학의 총장·부총장, 대통령실 인공지능 디지털비서관 그리고 인공지능, 인공지능 반도체,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융합보안 분야 대표 책임교수, 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 등이 참석했다.

디지털혁신인재 협의회는 디지털 분야 고급 인재 양성을 공동 목표로 대학원 간 연구 성과 공유 및 협력을 강화하고, 국제 교류 활성화를 위해 출범했다. 발대식 이후 총장간담회에서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원 간 협력 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유 장관은 이 자리에서 “기술 선도국들과의 경쟁에서 디지털 핵심 기술 확보를 위해 창의적 도전적 연구, 융합 연구 등을 통해 세계적 역량을 갖춘 디지털혁신인재로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하며, “국가경쟁력을 결정할 인공지능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해 정부와 대학들의 역량 결집이 필요한 시점으로, 오늘 제시된 의견이 향후 정책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겠으며, 인재 양성 현장과의 소통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종만 기자 jmpark501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