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유지오 기자] 브릿지 협동조합은 지난 26일 서울 유스호스텔에서 배성기 소장 주관의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협력적 공공서비스 기획 및 운영’을 주제로 강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배 소장은 이날 강의에서 현 정부 정책이 어떤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정책을 운영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하며, 사회적 경제기업은 왜 존재하고 무엇을 지향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이어 많은 참가자들이 궁금해 했던 도시재생 성과 평가에 관해서 평가지표 예시와 근거 법률을 통해 설명을 도왔으며, 해외에서 이용 중인 사례와 현황을 보여주며 참가자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강의는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정부혁신 프레임 워크, 협력적 도시경영의 이해, 사경기업 공공기관 파트너 사례, 서비스 디자인, 협력적 서비스 기획 및 운영관리, 도시재생과 사회적 경제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런 사회적 경제를 바탕으로 사회서비스, 주거, 문화예술, 프렌차이즈 등 여러 가지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배 소장은 사회적 가치는 새롭게 도전해야 될 과제가 아닌, 기존 조직 활동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 있는 활동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참가자들은 이날 강의를 통해서 바뀐 정부에 정책과 사회적 경제에 관한 연관성을 토대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었으며, 사회적 경제에 관한 세부적인 지식을 얻고, 협력적 서비스기획 관련조례 및 규정, 입찰 절차, 재정운영 예산, 검토 방법, 동행계약서 작성 방법, 지속적 성과관리 방법 등을 상세하게 배울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 됐다는 의견을 전했다.
이날 강의를 진행한 브릿지 협동조합은 사회적 기업의 공공서비스 시장 진출과 사회적 기업과의 거래 확대를 지원하고자 설립되었으며, 사회적경제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 기업의 준비부터 성장까지 전반적 업무에 관해 다양한 교육과 강의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유지오 기자 jrjini@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