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김종성 기자] 김해시가 제안을 활성화하고 창의시정을 운영해 온 공로로 안전행정부에서 주관하는 ‘2013년도 제안활성화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에서 김해시는 최종 8개 우수기관에 경남도 기초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포함됐다.
‘제안활성화 평가’는 중앙부처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제안의 접수․채택 실시율 등을 평가하는 정량평가와 제안 활성화를 위한 각종 우수시책을 평가하는 정성평가, 현장 실사단의 점검평가를 통해 최종 선정하게 된다.
제안제도는 시정에 관심 있는 시민과 소속 공무원의 창의적인 의견 또는 고안을 시책에 반영함으로써 행정의 효율성을 기하고 시민에게 행정 서비스 질을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운영하는 제도이다.
김해시는 그동안 소통과 협업을 위한 제안 프로세스 구축을 위해 “와글와글 IDEA 게시판”과 “김해발전전략연구원 온라인 정보 교류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제안 붐 조성을 위해 '시정발전아이디어 T/F팀 운영', 제안 활성화 교육 등을 운영해왔다.
또한 다원화된 제안 통로를 확보하기 위해 워크숍, My job idea, 고교생 정책공모전, 테마형 정책공모전 등 다양한 제안활성화 시책을 개발하고 도입해 제안 활성화를 통한 창의적인 시정구현에 앞장서 왔다.
김종성 기자 12345wa@naver.com
저작권자 © KNS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