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5 22:34 (수)
충남대,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선정
상태바
충남대,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선정
  • 최영민 기자
  • 승인 2015.10.06 2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장 6년간 110억원 지원, 창의적 글로벌 SW인력양성 선도
전교생 SW교육, 전공학생 1인1특허 출원 교육, 국방SW 전문인력 양성

[KNS뉴스통신=최영민 기자] 충남대가 소프트웨어중심대학에 선정됐다.

미래창조과학부가 10월 6일, 충남대 등 8개 대학을 ‘소프트웨어중심대학(SW중심대학)’으로 선정, 발표했다.

충남대는 최장 6년간(4년 지원후 2년 추가 지원 가능) 11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 받는다. 이로써 충남대는 국내 SW 분야 최고 수준의 대학을 인정받은 동시에 국제적 수준의 SW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게 됐다.

‘SW중심대학’은 SW인재 양성과 SW활용 확산으로 SW중심사회를 만들고 이를 창조경제 성과 창출로 구체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충남대 SW중심대학사업단인 ‘스마트 미래사회를 위한 WISE양성사업단’(단장 최훈 교수, WISE : Worldwide Innovative Software Experts )은 SW중심사회 실현을 위한 창의적 글로벌 SW전문가를 양성해 창조경제 실현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를 통해 산업수요 지향적 SW교육체계를 갖추고 국제적 수준의 SW전문가 양성, 다양한 SW융합 및 지식산업 활성화, SW가치 확산을 위한 사회교육을 담당한다.

이를 위해, 구글과 같은 글로벌 SW기업 멘토들이 교육에 참여하는 오픈소스 SW, 실전코딩 신규 교과목을 운영하고 SW분야 특허 교육 의무화로 전공학생 1인당 1 SW 특허출원을 목표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된다.

또한 ‘글로벌 SW인재양성 트랙’을 운영해 해외 연수, 해외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고 해외 취업도 지원하여 국제무대에서 활동할 수 있는 SW인재를 양성한다.

SW역량을 갖춘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서, 국방무인시스템, 감성인지SW, 스마트이트레이드, 지식생태, 환경ICT, 언어정보처리 등 6개의 SW융합전공을 마련하고 분야별로 특화된 SW교육을 실시해 창조경제 실현의 핵심인재들을 양성할 방침이다.

SW가치 확산을 위해 초·중등 SW체험 프로그램 운영, 고교-대학간 연계과정을 통해 SW재능자를 조기 발굴하고, 온라인 SW교육 콘텐츠를 개발해 OCW, MOOC 등과 같은 개방형 온라인 교육시스템에서 강의함으로써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높은 수준의 SW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충남대 스마트 미래사회를 위한 WISE양성사업단 최훈 단장은 “충남대가 SW중심대학에 선정됨으로써 SW분야 최고 대학임을 인정 받은 동시에 창조경제 성과 창출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구글(Google) 같은 기업에서 채용할 수준의 SW전문가들을 다수 양성해 국내 산업 활성화에 이바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영민 기자 dtn@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