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뉴스통신=이상재 기자] 충청북도는 다음달 15일까지 우수 숙박시설 브랜드인 ‘굿스테이’ 지정 신청을 받는다.
굿스테이(Goodstay)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국내 우수 일반숙박시설 확보 및 건전한 숙박문화 조성을 위해 지정한 고유 브랜드이다.
충청북도는 올해 2대 국제행사인 2013 오송 화장품뷰티세계박람회와 2013 충주 세계조정선수권대회를 앞두고 있고, 최근 중국과 대만 등에서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청주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지만 공항 인근에 중저가 호텔이 부족하여 멀리 충주나 단양은 물론 타 시도까지 가는 실정이다.
도는 이에 따라 중저가이면서 깨끗하고 편안한 우수 숙박시설인 굿 스테이로 지정받아 공신력과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2대 국제행사를 앞두고 특히 필요하다고 보고 이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굿스테이는 신축 숙박시설에 대한 브랜드 지정도 가능하지만 기존 일반 숙박업소도 지정 기준에 적합하면 얼마든지 지정을 받을 수 있는 제도로 일반 모텔, 여관 등의 참여도 가능하다.
굿스테이로 지정받기 위해서는 교통 중심지나 관광지와 가까운 곳이 최적지이며 프런트 및 주차장이 개방되어 있을 것, 대실료 공지를 하지 않을 것, 종업원은 유니폼과 명찰을 착용할 것, 소방·안전관리 및 위생 법령에 적합할 것, 안내데스크에 요금표를 게시할 것 등의 우수 숙박시설 지정 기준을 갖추어야 한다.
굿스테이 지정을 받은 업소는 홈페이지를 통한 지속적 홍보, 홍보책자 무료 제작 및 배부, 자동차 내비게이션에 사업장 위치 등록, 한국관광공사와 연계한 국내외 홍보, 공사 해외지사망을 통한 외래관광객 숙박지원 및 홍보 등의 다양한 특전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시설 개보수 시 관광진흥개발기금의 저리 융자는 물론 온라인 예약 지원 서비스, 운영자 및 종사원 표준화 교육 기회 등의 지원 혜택을 받게 된다.
굿스테이 지정 신청을 원하는 숙박업소나 업체에서는 굿스테이 홈페이지(www.goodstay.or.kr)를 통해 오는 3월 15일까지 온라인 신청 및 우편(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40 한국관광공사 11층) 접수가 가능하며 서류 및 방문 심사, 심의를 통해 지정업체로 확정된다.(문의 : 02-729-9618, 043-220-3983)
충북 도내 굿스테이 지정 업소는 청주시의 호텔린, 충주시의 수안보대림호텔, 동양온천호텔, 성시스파호텔, 보은군의 그랜드호텔, 힐파크, 단양군의 리버텔, 팔경 모텔, 소백산에서 등 총 14개 업소에 441개의 객실을 보유하여 운영되고 있다. (청주1, 충주6, 보은3, 단양4)
이상재 기자 sjlee1907@hanmail.net